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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_Think'/Social Media

주목받는 기업 블로그에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by 황제다이 2009. 4. 20.

최근에 온라인마케팅 월간지 IM AD 5월호에 기고한 글을 조금 다듬어서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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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블로고스피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는 LG전자 기업블로그 The BLOG>

온라인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요즘 모든 기업들의 숙제 중 하나이다. 대다수의 소비재 기업뿐만 아니라 B2B 기업들까지 지식인 검색, 기사 댓글, 온라인 프로모션,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 등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활동을 포함, 다양한 온/오프라인 툴을 활용해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세일즈에 도움을 받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펼치면서도 주목받는 기업과 그렇치 못한 기업이 나뉘어진다. 물론 제품이나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겠지만, 커뮤니케이션인 측면에서 접근해볼때 대략적으로 주목받는 기업들은 몇가지 공통된 특징들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나 필자가 최근 국내 유수의 기업 블로그 런칭을 위해 블로그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공통된 특징들은 아래와 같이 다섯가지로 정리해봤다.

1.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직접 진두지휘를 한다

어느 부서나 마찬가지겠지만, 해당 업무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가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야 해당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다. 기업 블로그 역시 담당자가 직접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거 관계를 구축하고, 블로그 운영 노하우를 쌓아놓고 있다면, 기업 블로그 역시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담당자가 직접 개인 블로그 운영 및 다양한 소셜미디어툴을 활용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성공적인 기업블로그 운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소 중 하나이다.

2. 경영진의 전폭적인 지원이 중요하다

성공한 기업블로그 사례로 자주 등장하는 (DELL)’도 처음 블로그를 런칭했을 때 엄청나게 비판적인 댓글들로 곤혹을 치뤘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마이클 델이 델 블로그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홍보 담당자에게 아주 일을 잘하고 있군요. 이렇게 블로그가 활기를 띠는 것을 보니 좋습니다.”라는 격려의 이메일을 보냈다고 한다. 이렇듯, 성공적인 기업 블로그 운영을 위해선 경영진이 먼저 소비자의 부정적인 반응에 너무 일희일비하지 않고, 꾸준히 지원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3. 최대한 솔직해지기 위해 노력한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필요한 덕목 중 하나는 솔직함이다. 물론 이제 숨기고 싶어도 쉽지 않은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오픈된 웹2.0시대에 자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아쉬운 부분들을 과도하게 부정하거나, 의미를 축소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소비자는 강한 거부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제 소비자들은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큰 의미를 갖고, 기꺼이 지갑을 열 준비가 되어 있다.

4. 말할 때와 들을 때를 구별할 줄 안다

일상 생활에서의 예를 들면, 어느 모임에 가든지 한결같이 본인 얘기만 하고, 다른 사람 얘기가 나오면 중간에 말을 끊고 자신의 이야기에 집중하도록 강요하는 사람이 꼭 있다. 십중팔구 이런 사람들은 어디를 가든 환영받지 못한다. 기업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한결같이 자사 제품의 찬양성 포스팅으로 주류를 이룬다면, 그 기업 블로그 역시 어느 블로거들에게도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블로그에서의 듣는 행위는 댓글트랙백이다. 자사의 제품/서비스 관련 포스팅 못지 않게 소비자의 목소리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된다.

5. 기사와 스토리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몇 몇 기업 블로그를 보면 매체에 게재된 기사를 그대로 스크랩해 올리거나, 기사 형태의 딱딱한 문장을 포스팅 하는 걸 볼 수 있다. 굳이 최근 기업경영에 자주 언급되는 스토리텔링기법까지 말할 필요도 없이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스토리의 중요성은 누구나 자연스럽게 인식하는 부분이다. 예를 들면 CD규격이 최초 74/650MB로 정해진 것에 대해 소니와 필립스가 베토벤의 9번 교향곡을 CD 한 장에 담을 수 있도록 하다 보니 CO규격 용량이 나왔다라는 설처럼 단순한 CD 1장의 용량보다 그 배경에 얽힌 스토리를 풀어야 소비자들은 귀를 기울이고 듣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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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느끼는 부분이지만, 당연한 이야기를 당연하게 실행하지 못하는 기업들을 보면서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모 하긴 저부터 누구나 지적해주는 부분을 여러가지 핑계를 대며 지키지 못하니 딱히 할말은 없습니다만...(ㅠㅜ) 

여하튼, 국내에서도 성공한 기업 블로그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굴되었으면 합니다. 국내에 활동하고 계시는 기업 블로그 운영자 여러분 퐈이팅입니다요...^^